2022/03/09 4

고단함의 발명

고단함의 발명(고도원의 아침편지) 사상가 폴 비릴리오는 비행기의 발명은 추락의 발명이며 선박의 발명은 난파의 발명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인생의 발명은 고단함의 발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행기나 선박의 운행에서 사고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듯, 삶의 운행에서 고단함의 제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삶이 고단하다는 것은 상당 부분 동어 반복이다. 산다는 것은 고단함을 집요하게 견디는 일이다. - 김영민의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중에서 - * 삶은 늘 고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단함은 항상 반복되고 그 고단함의 반복을 제거할 수도, 피해 갈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고단함을 견디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어제보다 더 고단한 일이 다가와도 어제보다 더 ..

금호강 자전거길을 걸으며

오늘은 20대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아내와 사전투표를 하고 오늘은 금호강 뚝방 자전거 길을 걷습니다 봄 마중 길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하고 저마다 다르게 행동합니다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자기의 생각이 최선이라고 생각을 하고 행동할 뿐입니다. "개눈에는 똥밖에 안보인다"는 속담처럼 자기의 눈으로만 보고 판단할 따름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만을 옳다 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잘못되었다고 서슴없이 말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사회는 항상 엉망 진창입니다. “나하고 생각이 같으면 군자고, 나하고 생각이 다르면 소인이라는 말이 지난 세월이나 현재나 똑같으니 통하는 사회에 살고 있는 것에 쓸쓸한 맘이 가득합니다 몰아치는 비바람이 멈추듯 모두가 서로 공경하고 ..

出爾反爾

출이반이(出爾反爾) 너에게서 나간 것이 너에게 돌아온다. 자신에게서 나온 것이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것으로, 화나 복이 모두 자신으로부터 나온다는 말이다. 「추(鄒)나라가 노(魯)나라와 전쟁을 벌였다. 추나라 목공(穆公)이 물었다. “우리 쪽 장교와 관리들 중 전사한 자가 33명이나 되는데 백성들은 한 사람도 윗사람들을 구출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자가 없습니다. 이들을 사형에 처하자니 너무 많아 다 죽일 수가 없고, 안 그러면 윗사람들을 밉게 보아 죽음을 보고도 구하지 않을 것이니 어쩌면 좋겠습니까?” 맹자(孟子)가 말했다. “흉년과 기근이 든 해에 임금의 백성 중에 늙고 약한 사람들은 개천과 진구렁에 굴러떨어져 죽고, 건강한 장정들은 흩어져 사방으로 가 버린 자가 몇천 명입니다. 그런데도 임금의 양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