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세상**/모든상식 & 요리

[스크랩] ○생선 비린내 없애는 손질 노하우

빈손 허명 2008. 2. 29. 06:28

자칭 ‘살림 홍보대사’를 외치는 성우 겸 방송인 송도순의 한 끗 살림 노하우. 생선요리는 비린내 때문에 번번이 실패하기 일쑤다. 생선 손질부터 조리법까지 생선 비린내를 싹 없애주는 그만의 비법을 배워 맛있는 제철 생선요리에 도전해보자.
고수 주부 송도순의 비법 공개
생선은 손질이 가장 중요해요. 어떻게 손질하느냐에 따라 생선 비린내를 확실히 제거할 수 있고 없고가 결정되거든요. 생선은 비린내만 잘 없애도 요리의 반은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예요. 지금부터 제 노하우를 공개할게요. 잘 따라해 보세요.


쌀뜨물에 담그기
고등어, 꽁치, 삼치 등의 등푸른생선은 쌀뜨물에 담갔다가 채반에 올린 후 소금을 뿌려 밑간을 해둬요. 쌀뜨물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앨 뿐 아니라 생선살을 탄탄하게 만든답니다. 쌀뜨물을 제대로 받는 것도 중요한데, 쌀을 박박 문지르지 말고 손으로 살살 돌려가며 씻어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마른 생선도 쌀뜨물에 담갔다 요리하면 살이 부드럽고 비린내도 없답니다.

소금물에 담그기
가자미, 도미 등의 흰살생선은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져 채반에 올려요. 꾸덕꾸덕하게 말린 상태에서 조리를 해야 비린내가 사라진답니다. 생선의 미끈거림도 없애서 조리하기가 편해요.



내장을 먼저 제거하기
고등어, 꽁치, 삼치 등의 등푸른생선을 손질할 때는 물을 묻히지 말고 내장을 먼저 걷어내는 것도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이에요. 쌀뜨물에 담갔다가 손질할 시간이 없을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생선 비린내의 원인은 주로 내장이기 때문이죠.

무 조각으로 문지르기
조기, 생태, 가자미 등의 비늘을 벗길 때는 무 조각을 이용해요. 잘 벗겨질 뿐 아니라 무의 매운맛 때문에 생선 겉의 비린내가 완벽하게 없어지는 효과가 있어요.

출처 : 요리조리퀸 ♠아름다운식탁♠
글쓴이 : 센스쿡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