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할아버지로부터 내려오는 윗대 조상님들의 씨종자가 바로
나입니다.
혹 조상이 죽어 마귀가 되었다 할지라도 혹 영원히 없어져 실체가 없다 할지라도 姓氏 받은 은혜만으로도 제사지내는
것에 대해 부정적일 필요는 결코 없습니다. 아니 내 몸속에 흐르는 같은 피가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결코 제사지내는 것에 부정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제삿날은 조상님의
생일날
*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魄)이 있어 혼은 하늘에
올라가 신(神)이 되어
제사를 받다가 4대가 지나면 영(靈)도 되고 혹 선(仙)도 되며 넋은 땅으로 돌아가 4대가 지나면 귀(鬼)가
되느니라.” 하시니라.
(道典2:98:2-4)
* 수월이 “조상신이 참으로 있습니까?” 하고
여쭈거늘, 말씀하시기를 “허허
무슨 말씀을. 있고 말고!” 하시니라. (道典1:18:98)
* 하늘이 사람을 낼 때에 무한한 공부를 들이나니
그러므로 모든 선영신(先靈神)들이 쓸 자손 하나씩 타내려고 60년 동안 공을 들여도 못 타내는 자도 많으니라. 이렇듯 어렵게 받아 난 몸으로
꿈결같이 쉬운 일생을 헛되이 보낼 수 있으랴. 너희는 선영신의 음덕을 중히 여기라. (道典2:101:1-4)
* “이놈아, 세상에 태어나서 부모 대를 못 잇는 놈이
자식이냐. 대를 이어 집안이 번창해야 되지 세상에 태어나서 선영 봉제사도 못하고 죽는 게 사람이냐, 어허 이놈.” 하시고
(道典2:68:5-6)
* "신(神)은 사람 먹는 데 따라서
흠향(歆饗)하느니라.” 하시니라.
(道典2:115:3)
늘 자손과함께하는 천상의
조상님
조상과 자손, 남편과 아내 등의 천륜(天倫)관계는 죽음과 동시에 완전히 끊어지는 게
아니다. 천륜 관계는 죽은 다음 신명이 되어서도 계속된다.
후손이 조상님을 잘 모시는 만큼 조상님들도 천상에서 늘 자손들을
보살피고 자손들을 위해 기도하신다. 상제님은 물론이거니와 선영신들도 마치 옆방에서 같이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자손들이 하는 모든 행위를 하늘에서
텔레비전을 보듯이 다 알고 계신다.
더욱이 신명은 행동뿐 아니라 인간의 마음속까지 훤히 꿰뚫어본다. 사람이나 속이지 신명을
속일 수 있겠는가.
적덕지가積德之家는
필유여경必有餘慶이요
적악지가積惡之家는
필유여앙必有餘殃이라.
조상이 음덕을 많이 쌓으면 자손이 잘 되고
조상이 악행을
많이 저지르면 자손의 앞길이 막힌다.
지금은 지상의 자손과 천상의 조상이 쌓은 공덕과 지은 죄업을 총체적으로 심판하는
가을개벽기다. 인류구원의 대도인 증산도로 자손들을 인도하기 위해 지금 천상 신명계에선 비상이 걸렸다.
이 때는 자손이 구원을 받아야 천상의 조상도 구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살아생전에 나
스스로가 덕을 많이 베풀면 나와 내 자손의 앞길이 트이지만 살아생전에 나 스스로가 악행을 많이 저지르면 나와 내 자손의 앞길이 막히게
된다.
조상에게 있어서 자손은 호흡하는 숨구멍이다. 오백년, 천년 묵은 고목나무도
새순 하나가 생명구멍이 되어 살 수 있는 이치와 같이, 이번 개벽기에 병신 쭉쟁이 같은 자손 하나라도 살아야 수천년 대대로 계계승승해서 내려온
조상들이 다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