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세상**/모든상식 & 요리

휴가도 건강부터 챙기고 가셈!!!!!!!!

빈손 허명 2005. 6. 24. 07:50

매실죽
재료 ∥ 오매(말린 매실) 20g, 불린 쌀 1컵, 물 10컵
조미료 ∥ 설탕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 오매는 물에 한 번 흔들어 씻은 후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부어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센 불에서 달인다.
2_ ①의 매실 달인 물을 깨끗한 면보에 걸러 받아 놓고 삶은 매실은 건져 낸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 냄비에 매실 국물과 불린 쌀을 넣은 뒤 저어 가며 센 불에서 끓인다. 쌀이 퍼지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설탕을 넣어 맛을 내고 한소끔 더 끓인다.

매실은 소화를 돕고 살균을 돕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배앓이를 할 때 먹으면 특히 좋다.



돌미나리죽
재료 ∥ 불린 쌀 1컵, 돌미나리 한줌(50g), 닭고기 50g
(청주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물 8컵
조미료 ∥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 돌미나리는 깨끗이 다듬어 찬물에 씻어 건진 다음 2㎝ 길이로 자른다.
2_ 닭고기는 곱게 다져 분량의 청주, 간장,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닭고기를 볶는다. 고기가 익으면 불린 쌀을 넣고 함께 살짝 볶는다.
2_ ①에 분량의 물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이다 죽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추고 나무주걱으로 젓는다.
3_ 쌀알이 퍼지면 준비한 미나리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미나리 숨이 죽으면 그릇에 퍼 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돌미나리는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술 마신 다음날 속풀이용 아침 식사로 좋다.



구기자 쑥죽
재료 ∥ 불린 쌀 1컵, 구기자 ½컵, 쑥 한줌(50g), 물 8컵
조미료 ∥ 소금 약간, 꿀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 구기자는 깨끗이 씻은 후 분량의 물 중 2컵만 부어 3시간 정도 불렸다가 건지고 국물을 받아 놓는다.
2_ 쑥은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고 소금물에 충분히 무르게 삶은 후 찬물에 헹군다. 물에 헹군 쑥은 꼭 짜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 냄비에 불린 쌀과 구기자 불린 물 그리고 나머지 분량의 물을 붓고 저으면서 끓인다.
2_ 쌀이 거의 다 퍼지면 다진 쑥을 넣어 잘 섞고 불에서 내린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는다.

구기자는 수천 년 전부터 불로약으로 불릴 만큼 효능이 탁월한 약재.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든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으로 구기자의 효능을 더 북돋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