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초**/건강잡는곳

발이 건강해야 하루가 편하다! 건강을 지키는 족욕 10분

빈손 허명 2022. 6. 19. 22:36

발이 건강해야 하루가 편하다! 건강을 지키는 족욕 10분

발은 인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하루 종일 피곤하고 신경통,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질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매일 10분 정도만 투자해 족욕으로 발 관리를 실천한다면 건강하고 예쁜 발을 만들 수 있다. 생활의 활력소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홈 메이드 족욕법을 배워보자.

 

족욕, 이래서 좋다!

발은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묵은 각질을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쉽게 갈라지고 무좀이 생기기 마련. 소독은 물론이고 노폐물을 수시로 제거해 줘야 매끄럽고 건강한 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꾸준한 족욕은 기와 혈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발 저림, 무좀으로 고생하는 발, 악취까지 없애준다.

또 몸 안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 연소를 도와주므로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고 준비시간이 짧은 반면 큰 효과가 가져온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다.

 

제대로 알고 하자! 올바른 족욕법
족욕은 하루에 한번, 20분 정도 실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횟수나 시간은 몸 상태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다.

몸이 전체적으로 따듯해지고 땀이 날 정도가 적당하며 꾸준히 실행해줘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올바른 족욕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6가지 수칙에 대해 알아본다.
1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밝은 장소를 선택한 뒤 두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대야, 온도계, 바닥깔개, 수건과 의자를 준비한다. 족욕을 시작하기 전 녹차나 따뜻한 물 한 컵을 마신다.
2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38°~40° 의 물은 신경세포를 자극해 정신적인 안정을 주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근육을 편안하게 해준다.
3 허리를 곧게 세우고 준비한 물에 발을 15~20분 정도 담근다. 물이 복사뼈에 닿을 정도까지 담가 주는 것이 포인트.
4 족욕을 오랫동안 즐기다보면 물이 온도가 낮아지게 되는데, 물의 온도가 38°로 유지할 수 있도록 수시로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이 좋다.
5 발이 편안한 상태가 되면 각질이 뭉쳐 있는 곳을 스크럽 해 준 다음 다시 물에 담가 족욕을 반복한다.
6 족욕이 끝난 다음 발의 물기를 말끔히 없앤 뒤 보습 크림을 꼼꼼하게 발라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발마시지를 병행 한 뒤 양말을 신는다. 생수 한 컵을 마셔 족욕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한다.

 

건강한 발을 위한 생활 속 족욕!
신발의 종류, 얼마나 걸었는지, 서 있는 시간 등 주변 환경에 따라 발 관리법도 달라진다. 예쁘고 건강한 발을 만들기 위해 발 상태에 따른 알맞은 족욕법을 제안해 본다.
하이 지친 발 3cm가 넘는 굽을 오랫동안 신다보면 체중이 발끝에 실리게 되어 발가락에 상당한 압력이 가해진다. 발등과 발가락에 굳은살이 많이 생기고 발의 변형까지 불러온다.
이럴 땐! 6시간마다 신발을 벗어 휴식을 취하고 5cm 이상의 굽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또 40~45℃의 높은 온도에서 발 뒤꿈치를 바닥에 댄 상태에서 발목에 집중적으로 원을 그리며 크게 돌려주는 것이 피로를 풀어주는 방법.
많이 걷는 발 하루 종일 걸어 다니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발과 다리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쉽게 다리가 붓고 뻐근해지기 일쑤다. 오랜 시간 신발을 신고 있다보니 통풍이 되지 않아 악취 등 냄새가 난다.
이럴 땐! 체온보다 높은 온도의 물에 20분 정도 발을 담가 두고 발가락을 오므렸다 쫙 피는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하면 발의 긴장이 풀어지고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발을 자주 씻어주고 물기를 완벽하게 닦아내면 발 냄새까지 없앨 수 있다.
하루 종일 서서 일한 발- 오랫동안 서 있다보면 극도로 피로가 몰려오고 다리가 쉽게 붓게 된다. 체중이 많은 사람일수록 발뒤꿈치의 통증이 심하다.
이럴 땐! 발목과 발등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뭉친 근육도 쉽게 풀어진다. 물 속에 발을 담그고 발을 꼼지락거리다가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채 발끝을 가슴쪽으로 끌어당긴다. 10초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


족욕과 함께하는 건강 스트레칭
따듯한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도 발의 피로가 풀리지만 간단한 발, 발목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발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족욕에 도움 주는 건강 스트레칭을 알아본다.
발목의 통증과 긴중 풀어주는 발목 스트레칭

1 발꿈치를 바닥에 댄 상태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크게 돌려준다.
2 반대로 안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크게 돌려준다.
종아리 피로 풀어주는 발가락 스트레칭

1 발가락을 발등쪽으로 최대한 젖혀 10초간 유지한다.
2 발가락 사이를 부채꼴처럼 쫙 펴준다.
종아리 긴장과 통증 줄여주는 발등 스트레칭

1 발끝을 앞을 쭉 펴 발등을 늘려준다.
2 발끝을 세워 5초간 발등과 발목을 늘려준다.
Tip 혈액 순환 촉진해주는 발 지압

1 주먹으로 발바닥 전체를 두드려 준다.
2 볼펜 끝이나 브러시를 이용해 발바닥에 자극을 준다.
3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에 엄지손가락으로 꾹 눌러준다.
3 복사뼈 안쪽, 아랫부분을 눌러준다

 

'**산약초** > 건강잡는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하게 장수할수 있는 비결  (1) 2022.07.11
전립선 약을 드시는분께...  (2) 2022.07.07
1분 30초법  (0) 2022.05.03
손을 들어 낫는 치료법..  (0) 2022.05.01
우드볼이란...  (0) 2022.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