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초**/산야초

[스크랩] 엉겅퀴

빈손 허명 2008. 7. 11. 06:41

효능
 
- 간에 작용하는 엉겅퀴
 
엉겅퀴의 가장 중요한 약리활성기능은 인체의 가장 중대한 장기들 중의 하나인 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간은 영양소 즉 지방이나 다른 음식물 등을 분해하거나 알코올을 중화시키는 해독 역할을 하는데, 간의 해독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성분인 글루타티온의 결핍을 예방해 줌으로서 간 기능을 높이거나 강화시켜 줍니다. 글루타티온은 우리가 섭취한 약이나 기타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성분을 해독시켜주는 기능으로 간의 해독작용에 전폭적인 지원을 주는 성분 입니다.

특기할 것은 과학자들의 연구 보고에서 엉겅퀴는 글루타티온의 농도를 35%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또한, 엉겅퀴는 호박씨에 가까운 지용성 지방산(fatty acids)을 함장하고 있으며 그 종자유에 들어 있는 실리마린은 류코트린(leukotrien - 간을 손상시키는 효소의 일종)의 생성을 방해하여 간과 담낭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약초 성분 중 가장 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산화작용을 하는 엉겅퀴
 
엉겅퀴의 종자유는 약초의 학의 전문용어를 빌어 표현하라면 Antioxidant Flavonoids(항산화물질 프라보노이드)라고 불릴 수 있는데 이는 다름이 아니고 간세포와 조직의 산화, 즉 활성산소에 의한 맹공과 파괴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세포가 더욱 건강하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의 노화로 인한 성인병의 예방과 체질개선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입니다.
 
- 그 밖에 기능
 
엉겅퀴는 간이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잘 조율하도록 돕기 때문에 여성에게 있어서 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인 생리불순(endometriosis)에 유용하며 지혈작용이 있어 토혈, 코피, 잇몸출혈, 산후출혈 등 각종 출혈에 효과가 좋습니다. 엉겅퀴는 이외에도 암 환자들에게 항암제 치료 후 약물이 끼친 손상의 잠복성을 제한시켜 버리며 인체에 축적될 수 있는 독극물 성분들을 신속히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회복을 촉진하는 데에도 쓰입니다.

음용법

엉겅퀴는 산이나 들에서 쉽게 눈에 띄며 건재약국에서도 싼값으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루 20그램 정도씩 차로 끓인 다음 여러 차례 나누어 마시면 되는데다. 맛은 감미라 하지만 달지는 않기 때문에 당뇨병성 성신경쇠약증이 있더라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어린 잎을 나물 또는 국거리로 하며 연한 줄기는 껍질을 벗겨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두었다 먹기도 하며.  상큼한 향이 미각을 돋굽니다. 
//

출처 : 건강백세를 추구하는사람들의모임
글쓴이 : 주향 원글보기
메모 :

엉겅퀴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가시나물이라고도 한다.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 50-100cm이고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뿌리 잎은 꽃필 때까지 남아 있고 줄기 잎보다 크다.

*줄기 잎은 바소꼴 모양의 타원형으로 깃처럼 갈라지고 밑은 원대를 감싸며 갈라진 가장자리가 다시 갈라지고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와 가시가 있다.

*총포의 포 조각은 7-8열로 배열하고 안쪽일수록 길어진다.

*꽃은 6-8월에 피고 자주색에서 적색이다.

*가지와 줄기 끝에 두화가 달린다.

*관모는 길이 16-19mm이다.

**연한 식물체를 나물로 하고 성숙한 뿌리를 약용으로 한다.

*열매는 수고로 3.5-4mm이다.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 및 우수리에 분포한다.

*잎이 좁고 녹색이며 가시가 다소 많을 것을 [var. nakaianum], 잎이 다닥다닥 달리고 보다 가시가 많은 것을 가시엉겅퀴[var. spinosissimum], 백색 꽃이 피는 것을 흰가시엉겅퀴[for. alba]라고 한다.

#엉겅퀴 약리작용

*엉겅퀴의 맛이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간장과 심장에 작용한다.

*체내에서의 작용은 양혈지혈과 어혈소종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본초강목은 [큰 엉겅퀴는 어혈을 흩어 버리고, 작은 엉겅퀴는 혈통을 다스린다]라고 하였다.

*동의학사전엔 [열을 내리고 출혈을 멈추며 어혈을 삭이고 부스럼을 낫게 한다.], [약리실험 결과 혈액응고촉진작용, 혈압강하작용, 해열작용 등이 밝혀졌다.]라고 하였다.

*엉겅퀴의 찬 성미가 간장과 심장에 들어가 청열 효능을 발휘하여 간열을 내려 간 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을 나타난다.

 

#엉겅퀴 식용 법

*엉겅퀴는 잎과 줄기에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회분,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 높은 식품이기도 하다.

*봄과 여름에 돋아나는 비교적 가시가 연한 어린잎은 살짝 데쳐서 약간 쓴 맛을 우려낸 뒤 나물로 무쳐 먹고, 가을에 나온 잎이나 뿌리는 된장국과 찌개를 해서 먹으면 좋다.

*일본,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어린 순보다는 크게 자란 줄기를 조림이나 저림 등으로 만들어 먹고 있다.

 

#엉겅퀴 씨

*엉겅퀴의 씨를 끓여 마신다.

*맥주잔으로 한 잔 정도의 끓는 물에 잘게 부순 엉겅퀴 씨를 한 찻숟갈 넣는다.

*10-15분간 뚜껑을 덮고 우려낸 뒤 식사 30분전과 잠자기 30분전에 뜨거운 상태에서 마신다.  

*페퍼민트 차를 혼합하면 맛과 약효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엉겅퀴의 효능

*엉겅퀴의 약재 이용법은 먼저 여름철에서 가을철 사이에 전초를 채취한다.

*엉겅퀴의 생것을 그대로 써도 되고,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써도 된다.
*엉겅퀴에는 타라카스테린 아세테이트, 스트그마스케롤, 알파 또는  베타 아말린 등이 들어  있어 피를 맑게 하며 저혈, 소염작용을 한다.

*폐렴과 폐농 양에 좋고, 각종 대하증도 치료할 수 있다.

 

#증상별 복용법

*간 질환과 산후부종에는 하루에 생 뿌리 30-60g이나, 말린 뿌리 6-12g을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다.

*치료효과를 높이려면

-간 질환; 엉겅퀴에다 결명자, 구기자, 질경이, 민들레, 쇠비름, 인진쑥, 수양버들의 새순, 옥수수수염, 참빗살나무, 유근피, 산머루덩굴, 노나무, 민물고동[산 것만], 천황련 집오리 등의 민간약을  같은 양으로 함께 넣어 달여 먹는다.

-산후부종; 엉겅퀴, 늙은 호박, 대추, 계피, 당귀, 천궁, 작약, 민들레, 쇠비름, 쇠무릎, 은행나무 새순, 수양버들 새순, 옥수수수염, 택사, 목통, 참빗살나무, 유근피를 같은 양으로 넣여 달여 먹는다. 

*관절염, 신경통, 견비통

-소주 1.8리터에 엉겅퀴 생 뿌리 300g이나 말린 뿌리 50g을 담가 5개월 이상 숙성시켜 복용하면 유용하다.

*외상, 종창, 피부염

-생 뿌리를 짓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으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생잎을 찧어 붙여도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산보방은 [부인의 하혈에 엉겅퀴 뿌리를 즙으로 짜서 마시면 즉효하다]라고도 하였다.

*각혈, 구토, 출혈, 위염, 소변장애, 스테미나, 각기; 엉겅퀴 마른 뿌리를 매일 10-20g씩 달여 먹으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척추카리에스에는 잎과 뿌리의 생즙에 밀가루를 반죽하여 환부에 붙이고 치질에는 잎과 뿌리를 삶아 그 물로 환부를  세척하면 효과가 있다.

*염증성 질환; 사철 언제나 싱싱한 엉겅퀴를 구하기 어려우므로 9월에 뿌리째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엉겅퀴를 프라이팬에 슬쩍 볶아 두고 하루 30-40g씩 차처럼 끓여 마셔도 된다.

*유방암; 엉겅퀴생즙에 흰자위를 섞어 반죽해서 붙이는 것도 좋으며, 엉겅퀴 끓인 물을 마셔도 좋다.

*다리에 힘이 없고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열이 달아오르는 자각증의 있을 때, 입이 잘 마르며 항상 뒷머리가 무겁고, 목과 어깨가 짓눌리는 듯한 증상이 있을 때 엉겅퀴를 하루 20g씩 차로 끓여  여러 마신다.

*옻이 올라 생긴 피부병

-엉겅퀴의 뿌리 1움큼을 씻은 다음 동유[유동 나무 씨에서  짠 기름]를 조금 넣고 짓찧는다.
-천에 싸서 약한 불에 덥혀서 짠 즙액을 1일 3-4회 바른다. [복건민간초약] 

*요통이나 신경통

-엉겅퀴를 진하게 달여 짠 뒤 식사 전에 한 잔씩 마시거나, 엉겅퀴 잎을 진득하게 찧여 환부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엉겅퀴를 뿌리 채 짜 녹즙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춰 주며 타박상을 입었을 경우 통증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고혈압

-신선한 말린 뿌리를 물에 30분간 담갔다가 세 번 달이고 한 번에 30분간 펄펄 끓게 한다.

-여과액을 합해서 농축하고 매 100ml가 생약 25g에 해당하도록 정제를 만든다.

-아침저녁 1번씩 100ml를 복용한다.

-말린 뿌리나 잎으로 엑스 정제를 만든다.

-뿌리로 만든 엑스 정제는 1일 3회, 1회 4알을 복용한다. 

-1일의 양은 말린 뿌리 50g에 상당한다.

-엉겅퀴 생즙도 효과가 있다.

*화상

-엉겅퀴 뿌리를 끓여 짓찧는다.

-천에 싸서 약한 불에 끓여서 짠 즙을 1일 2-3회 바른다. [복건민간초약]

*폐결핵

-엉겅퀴의 뿌리를 1일 200g에 400ml의 물을 가하고 약한 불에 200ml가 될 때까지 달여서 2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10ml에 생약 10g을 포함한 주사액을 만들어 근육 주사 혹은 기관에 떨어뜨리어 넣는다.

*타박상, 어혈; 엉겅퀴 즙을 더운 술로 마신다. [본초휘언] 

*충수염; 엉겅퀴 148g을 물로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식후 복용한다. [민동보감 ]

*토혈, 코피, 자궁출혈; 엉겅퀴 1움큼을 짓이겨 즙 반 되를 복용한다. [본초휘언]

*맛은 감미라 하지만 달지는 않기 때문에 당뇨병성 성신경쇠약증이 있더라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