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초**/산야초

[스크랩] 통풍 치료방법

빈손 허명 2007. 5. 11. 17:48

☆통풍①

▷증상,처방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느껴진다고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병으로 약주를 많이 드시는 분들이나 육식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재료

잔대 ½ 근 , 늙은 호박 ½개

▷만드는법

1. 잔대는 물에 불린다.

2. 늙은 호박을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잔대를 넣고 물4대접을 부어 물러질 때까지 달인다

▷복용법

하루 2~3회 수시 복용. 2개월정도 장기 복용.

▶한방해설

통풍은 요산 과다가 그 질병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양 무릎, 발목, 발끈에 많이 나타나는데 통증이 매우 심하고 나타나는 부위가 붉게 된다. 이때 민간약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호박은 해독시켜 주고 수분작용을 원활히 해 주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고, 잔대 또한 해독시켜 주고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통풍에 많이 사용하면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통풍②

▷증상,처방

통풍은 전세계적으로 완전한 치료법이 없다고 한다. 그만큼 통풍환자의 고통은 크다고 할 것이다. 이 통풍은 주로 현대병이라 할 수 있는데 원인 으로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에 요산이 쌓이게 되서 무릎이나 팔꿈치등에 통풍이 오게 된다고 한다.

▷재료

음지냉수화 뿌리 10g, 진피 3g, 감초 1.5g.

▷만드는법

준비된 재료에 물 1.8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인다.

▷복용법

차 마시듯 수시로 복용. 3~6개월 정도 장복.

▷한방해설

음지냉수화란 우리나라 남족 도서 지방에 자생하는 풀로써 성질상 습하고 서늘한 곳에서 잘 자란다.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뿌리를 쓰는데 특히 이약을 중국에서는 학명으로 음지냉수화라 붙여질 정도로 민간약에서 효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육류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소화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요산이 장 안에 많이 생겨서 축척이 되면 통풍을 이으키는데 이 약이 통풍을 완화시켜 주고 치료효과가 굉장히 높다고 알려져서 실험을 해 본 결과 요산을 제거시켜 주는 성질이 있음으로 앞으로 통풍치료에 기대할 만큼 훌륭한 약이라 하겠다.


치료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처음 발작이 오면 일단 염증을 조절하는 치료를 받는데 만일 급성발작이 반 복돼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면 다시 급성발작이 오는 것을 막기 위해 예방약과 요산치를 떨어뜨리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요산치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9개월에서 1년 동안 발작이 없으면 예방약을 끊고 요산저하제만 쓰게 됩니다. 요산저하제는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평생 복용해야 하는데 중단하면 요산이 다시 쌓일 수도 있습니다다. 또 발작이 없어도 3, 4개월에 한 번은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항상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죠.

통풍의 식이요법으로, 우선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하루 12잔 이상이면 좋습니다. 충분한 물은 요산과 노폐물이 체외로 빠져 콩팥에 요산이나 결석같은 돌이 생기는 것 예방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술은 금물입니다. 알콜은 통풍의 통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이죠. 특히 포도주나 샴페인 계통의 주류는 피해 주십시오.

아스피린의 복용을 피해 주시고 요산 형성의 주범인 고기, 콩, 해산물, 퓨린이 들어있는 채소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청어알, 연어, 간, 콩, 팥, 칠면조, 소고기, 송어, 조개, 베이컨, 버섯, 굴,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오리고기, 아스파라거스, 콩류, 뱀장어, 시금치, 새우

먹어도 되는 음식: 코코아, 빵, 과일, 쥬스, 차, 곡식류, 달걀, 과일, 우유, 위에 언급되지 않은 채소

출처 : 산야초여행
글쓴이 : 얄개 원글보기
메모 :

'**산약초** >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찔레상황  (0) 2007.05.13
오늘새벽 주위 야산에...  (0) 2007.05.12
약령시 축제  (0) 2007.05.06
약초산행 및 약초 채취보관(최진규약초이야기에서)  (0) 2007.04.29
은의 효능  (0) 2007.04.28